본문 바로가기
Python/파이썬 기초

파이썬의 개요, 특징, 활용 가능성 - 파이썬 기초(1)

by 콩돌 2018. 11. 4.
반응형

  개요


파이썬의 이름은 BBC "Monty Python’s Flying Circus" 쇼에서 따왔으며, 파충류와는 관련 없다.

본 포스팅의 내용은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파이썬 문서를 정리한 것이다.



  파이썬의 특징


파이썬의 특징은 크게보면 아래와 같다.

  ○ 객체지향 언어이며 객체지향에 대해 효율적인 접근법을 가지고 있다.

  ○ 배우기 쉽고, 언어가 단순하며, 고수준의 데이터 구조를 가지고 있다.

  ○ 인터프리터 환경을 제공한다.

  ○ 파이썬은 기본적으로 무료이며, 제 3자에 의해 개발된 많은 무료 라이브러리가 존재한다.

  ○ C나 C++로 구혀된 데이터 타입과 새로운 함수를 이용하여 쉽게 확장이 가능하다. 

  ○ 커스터마이징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확장언어로써도 적합하다.


표준 모듈과 오브젝트의 설명에 대해서는 The Python Standard Library를 참고하라. 

The Python Language Reference는 파이썬의 더욱 공식적인 정의를 설명해준다. 

C와 C++에서의 확장을 작성하기 위해서는 Extending and Embedding the Python Interpreter와 Python/C API Reference Manual을 참고하라. 



  파이썬의 적용 범위


아래의 예제는 적용범위의 예제이지 파이썬이 아래의 일만 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.

  ○ 컴퓨터로 하는 업무 자동화

    ▷ 텍스트파일에서의 찾기 & 바꾸기

    ▷ 파일이름 바꾸기 및 정리

    ▷ 사진 분류 

  ○ 사용자의 데이터베이스 구축

  ○ GUI 어플리케이션 작성

  ○ 간단한 게임 개발

  ○ C/C++/Java 라이브러리에 대한 테스트 

  ○ 프로그램 초안 개발



  파이썬의 작동 환경


윈도우, 맥 OSX, 유닉스, 리눅스 등 다양한 OS에서 작동가능 하다.



  파이썬의 활용 가능성


파이썬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 같다.

  ○ 쉘스크립트 언어와 batch 파일이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큰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더 많은 구조와 서포트를 제공한다.
  ○ C보다 더 많은 에러 검사를 제공한다. 
  ○ 파이썬은 매우 높은 레벨의 언어이기 때문에 유연한 배열과 딕셔너리와 같이 높은 수준의 내장 데이터 타입을 제공한다.

  ○ 파이썬의 데이터 타입을 이용한다면 Awk나 Perl보다 더 넓은 문제 영역에 적용이 가능하면서도, 문제를 Awk나 Perl만큼 쉽게 해결될 수 있다.

  ○ 파이썬은 프로그램을 다른 파이썬 프로그램으로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 모듈로 분해하도록 할 수 있다.

  ○ 파이썬은 인터프린터 언어이고, 컴파일이나 링크 단계가 필요하지 않기 때문에 프로그램 개발에 소요되는 상당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.

    ▷ 상향식 프로그램 개발시 함수의 테스트를 하여 언어의 기능을 실험하기 쉽게 만든다.

    ▷ 계산기로써도 사용이 가능하다.


  ○ 파이썬은 프로그램을 가독성있고 단순하게 작성할 수 있게 한다. 파이썬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전형적으로 동등한 역할을 하는 C, C++ 혹은 자바프로램보다 아래와 같은 이유로 훨씬 짧다. 

    ▷ 고수준의 데이터 타입은 당신에게 하나의 구문으로 복잡한 작동을 표현할 수 있게한다.

    ▷ 괄호를 사용하는 대신 내어쓰기를 통한 구문 그루핑이 수행되었다. 

    ▷ 변수나 독립변수선언이 필요하지 않다.




 

 

 

 

참고자료

  https://docs.python.org/3/tutorial/index.html

  https://docs.python.org/3/library/index.html#library-index

  https://docs.python.org/3/reference/index.html#reference-index

  https://docs.python.org/3/extending/index.html#extending-index

  https://docs.python.org/3/c-api/index.html#c-api-index

 

 

 

 



반응형

댓글